1. 단계적으로 미술놀이를 유도하세요.
소극적인 아이라면 작은 종이에서 점점큰 종이로,
반대로 충동적이고 조심성 없는 아이는 큰 종이에서 점점 작은 종이로 조금씩 변화를 주세요.
처음부터 "너도 크게 그려봐" "좀 꼼꼼히 칠해라"고 하면 부담이 됩니다.
2. 아이 입장에서 시작하세요.
흰색만 늘 고집하는 아이에게
"종이에 흰색은 눈에 잘 보이지 않잖니? 다른 색을 골라봐"라고 하기보다
종이를 검정색이나 다른 진한 색으로 바 꿔주세요.
아이의 현재 상황에 맞춰 부모가 먼저 변해야 합니다.
3. 한발 뒤로 물러서서 아이에게 주도권을 주세요.
부모가 지나치게 열의를 가지면 주객이 전도되어 버립니다.
그러면 아이가 흥미를 잃고 마음을 닫습니다.
아무리 많은 준비를 하고 기대를 가졌더라도 아이에게 주도권을 주세요.
4.미술놀이보다 대화에 집중하세요.
작품을 완성하는 것보다 아이 사이에 단절된 다리를 복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미술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네, 아니오"의 단답형 답이 나오는 질문이 아니라
"어떻게 했을 때 우리 00의 마음이 슬펐어?"라고
아이의 대답을 듣는 질문을 합니다.
5. 아이와 공감하기 위해 대화할 때는 앵무새가 되세요.
아이가 한 말에 토를 달거나 조건을 붙이지 않고
앵무새처럼 그대로 따라합니다.
"우리 OO는 엄마가 어떻게 했을 때 마음이 아파?"라고 물었을 때
아이가 "나는 엄마가 OO할 때 마음이 아파요"라고 대답 하면,
"우리 OO는 엄마가 OO했을 때 마음이 아팠구나"라고 반응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자신이 수용되고 공감 받았다고 느낍니다.
6. 결과만큼 과정도 중요합니다.
미술놀이는 미술경연대회가 아닙니다.
미술을 통해 마음을 나누고 교감하는 작업입니다.
놀이과정에서 부모님의 칭찬, 지지, 위로는
아이의 바른 행동을 강화시키고 미운 짓을 줄어들게 합니다.
7. 미술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아이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인내심을 가지세요.
어떤 것을 하게 될지. 무얼 가지고 하는지 등 세부적인 칫까지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이기에 실수도 많고 기대만큼 흥미를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혼내시나 야단지지 않고 아이를 기다리면 부모에 대한 아이의 신뢰는 더욱 안정적이고 견고해십니다.
8. 미술놀이는 만능 도깨비 방망이가 아닙니다.
방송에서 상담을 받은 아이가 극적으로 변하는 것을 보며
우리 아이도 미술놀이만 하면 단기간에 변할 것이라는
기대를 하는 부모도 많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변하려면 가족이 함께 변해야 합니다.
긴 호흡으로 여유를 가지고 꾸준하게 마음터치를
최소 일주일에 한 번씩 12주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행동이나 표정으로 나오는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세요.
부모는 아이가 감정을 더 잘 깨닫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표현하는 감정을 읽어주면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알게 됩니다.
아이가 찰흙을 세게 내려치거나 두드릴 때,
"OO야, 오늘 찰흙한테 화가 난 것 같구나!"라고 말해주세요.
10. 미술놀이로 일상을 모방하세요.
이 시기는 모방을 통해 상징화 능력을 발달시키는 때입니다.
아이가 인형을 재우는 행동은 엄마의 행동을 상징화해서 모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는 사랑받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11.아이의 나이, 집중력, 관심 정도에 맞춰 미술놀이를 하세요.
아이가 어려워하면 앞 단계만 하거나
과정의 일부를 생략해 편하고 재밌게 느끼도록 합니다.
너무 쉽게 느껴지면 프로그램 두 개를 합치거나
단계를 복잡하게 응용해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12. 아이의 미술작품은 소중히 대해주세요.
완성된 작품에는 아이의 감정과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아이가 보는데서 함부로 버리거나 파손시키면 마음에 상처가 생깁니다.
아이가 뿌듯해하는 작품은 액자에 넣거나 선반에 올려서 자존감을 높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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